남북한간의 사회문화적 통일상태의 달성은 일방적 수렴과정이 아니다. 따라서 이를 위한 변화는 체제의 생존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북한만이 아니라 남북한 모두에게 필요한 일련의 과정이다. 따라서 남북한사회문화적 통일과정에서 시민단체의 역할은 남한사회의 자기실현이라는 자체적 문제의 해
사회주의 국가는 경제적인 평등분배가 우선적으로 실현되고 사회보장제도 등의 사회문화적 권리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한편, 북한의 인권문제 가운데는 남북관계에서 제기되는 쟁점사안이 있다 즉 이산가족과 납북억류자, 국군포로 등 인도주의적 사안으로 불리는 인권문제이다 이 영역들의
남북연합을 설정하고 있는데 반하여, 북한의 고려민주연방공화국창립방안은 1민족 1국가, 2제도, 2정부의 국가연합 형태를 지향하면서 명시적인 중간단계를 인정치 않고 있다.
그러면 본문에서는 남북한 통일방안의 구체적 내용을 기술해보고, 북한 통일방안의 허구성에 대해 논하여 보도록 하겠다.
사회에서 북한과 통일문제에 대한 수많은 논쟁이 일어났으며 개인이나 집단간에는 다양한 의견과 정책이 제시되었다. 그래서 통일교육에서는 이에 대한 개방적인 토론을 통하여 북한사회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와 통일문제를 합리적으로 인식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따라서 기존 통일교육 관련논의들
. 이러한 주체사상의 형성발전 단계의 첫 번째 단계는 1950년대로 주체 문제가 제기 되었던 시기였다. 두 번째 단계로는 주체확립은 북한정권의 자주성확립 문제로 확장되었으며 마지막 단계인 1970년대 중반 이후에는 스스로 김일성 주의를 천명하는 한편 자기 완결성을 갖는 논리적 구조를 갖추었다.
북한간의 이질성 극복과 동질성 회복을 통한 민족공동체의 실현을 촉진하는 통일문화를 창조해야 하며, 남북한이 단계적인 통합과정을 거치면서 제기될 갈등과 마찰을 해소하는 체제융합 기능까지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앞으로의 통일교육은 북한사회를 바르게 이해하고 북한 주민들과
북한사회의 가치관에 휩싸여 쉽사리 남한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다. 북한과 남한의 경제적·문화적·정치적·사회적 차이에 그들은 혼란을 느끼고 남한사회에 부적응 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 정부는 탈북자들이 남한사회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정책들을 제시 하고 있다. 그러나 그 정책들이 탈
사회보장제도를 마련해 놓고 있다. 이처럼 북한은 헌법에 사회보장제도에 대한 다양한 복지사책을 마련해서 명목상으로는 복지국가를 구현라고 있는 것처럼 보이나 실제로는 직업선택의 자유, 1일 8시간 노동제, 사회보장제가 규정과 달리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2)사회복지시
북한 주민들을 통일의 동반자로서 받아들일 수 있는 성숙한 시민의식일 것이다.
이미 우리는 독일 통일 이후 다양한 사회문화적인 후유증에 대해 익히 들어왔다. 이른바 ‘오씨’라는 낙인이 찍혀진 동독출신 주민들의 높은 실업률과 힘겨운 사회적응과정은 체제의 통일 이상으로 사회문화적인 통합
문화적 차이 즉 수용과 공존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이해된다. 21세기 들어 문화다양성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은 그만큼 한 사회에 다양한 문화를 가진 사람들이 공존하며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만 보더라도 결혼이주민, 이주노동자, 난민, 북한이탈주민 등 서로 다른 문화 특성을 지